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험의 목적을 보고...
    사념 2013. 10. 11. 19:28
    반응형



    1. 이 영상은 프랑스의 입시 시험인 바칼로레아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이 영상을 보고 아래의 보기 중 바칼로레아 철학 시험에서 출제되었던 문제 중 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 (2점)


    ㄱ. 중국의 천안문 사태가 있었던 1989년, "폭력은 어떤 상황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는가?"

    ㄴ. 이민자 폭동이 문제가 되던 2005년, "특정한 문화의 가치를 보편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가?"
    ㄷ. 정치인의 탈세와 온갖 비리로 얼룩졌던 2013년,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고도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가?"
    ㄹ. 뉴욕에서 동시다발 테러 사건이 발생한 2001년, "타인을 심판할 수 있는가?"


    (1) ㄱ, ㄴ
    (2) ㄴ, ㄷ
    (3) ㄴ, ㄹ
    (4) ㄱ, ㄷ
    (5) ㄷ, ㄹ

    2. 이 영상을 본 갑과 을의 반응이다. 갑과 을의 입장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 (2점)


    갑 :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이며,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덕이 필요하다. 덕은 인간으로서의 기능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수양과 노력으로부터 인덕, 도덕, 인품을 얻게된다. 


    을 : 우리는 자아의 정체성과 개체성을 극대화하고, 각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며, 각자가 지닌 최고의 가치인 자유를 보장해야한다.


    (1) 갑 : 바칼로레아 시험은 덕을 쌓기위한 수양과 노력의 원천인 경쟁교육을 도입하지 않았다. 

    (2) 갑 : 보기와 모범 답안을 배제한 시험은 덕의 가치를 정량화되지 못한 모호한 것으로 만든다.

    (3) 을 : 바칼로레아 시험은 자아의 정체성과 개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양화하지 못한다.

    (4) 을 : 입시의 궁극적인 목적은 정체성과 개체성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5) 갑 : 높은 합격율과 대학의 자율 선택은 수양과 노력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덕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다.



    이런게 한국 입시문제지 ㅋㅋㅋㅋㅋㅋㅋ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x Aptun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