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igh Sierra 업데이트 후 'Disk Password' 문제 해결법
    잡설 2017. 9. 27. 20:12
    반응형



    한국 시간으로 26일 새벽, 애플의 새로운 MAC OS인 High Sierra 가 공개되고 난뒤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업데이트에 시간이 오려 걸려서 우선 클라이언트만 받아 두고 그날 밤 설치 버튼을 누르고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일어나서 컴퓨터를 확인해 보니, 사용자 로그인 창에 'Disk Password' 라는 사용자가 만들어져있고, 사용자 계정 비번이며, Filevault 비번, iCloud 비번 등등 모든 비밀번호가 먹통인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컴퓨터를 당장 써야하는데 매우 남감하고 황당해서 한참을 비번 입력만을 되풀이하고 앉아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High Sierra 가 기존의 하드디스크 포맷인 HSF+ 에서 APFS 로 변경하면서 생긴 문제입니다. 모든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고, 업데이트 전에 FileVault를 활성화 한 유저 중에 맥북을 사용하고, SSD를 메인 디스크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기존의 하드 포맷에서 새로운 하드 포맷으로 넘어가는데, FileVault 의 암호화를 해제하고 포멧 변경 후에 설치가 되어야 하는데, 그 반대의 순서로 설치가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었는지, 잠겨있는 하드에 새로운 OS가 설치되면서 기존의 암호 마져 잊어버린 그런 어쳐구니 없는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오늘 이 문제 때문에 아침부터 저녁 까지 컴퓨터만 붙 잡고 있었는데, 업데이트 한 세 대의 맥 중 iMac은 이상이 없었고, Macbook Air는 같은 증상을 보이던 중 해결된 상태고, 현재 Macbook Pro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우선 가장 간단한 방법은 포맷 후, APFS 포맷으로 새롭게 설치하는 방법인데 포맷하지 않고 복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혹시 주변에 사용할 수 있는 Mac 이 있다면, 맥 앱스토어에서 High Sierra 를 다운로드 해서, 8GB 이상의 USB에 설치용 USB를 만들어 두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이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macOS 시에라 클린 인스톨을 위한 USB 설치 디스크 제작툴 2종>


    이렇게 따로 설치 USB 를 준비하는 이유는 OS 설치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치 파일을 일일이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서 진행되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2)-1


    USB가 준비되었다면, 연결 후 부팅과 함께 option 버튼을 누르고 기다립니다.


    그리고 USB 에서 로드된 OS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2


    그렇지 않을 경우, 부팅과 함께 Command + R 버튼을 길게 누르고 복구 OS 모드를 기동합니다.




    (3)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가서 Macintosh HD 의 기기 번호를 확인합니다.


    disk1s1 이나 disk1s2 등과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디스크 유틸리티를 종료한 후, 상단 메뉴바에서 유틸리티 > 터미널 을 실행합니다.




    (5)


    터미널 창에 다음과 같이 씁니다.


    diskutil apfs list


    아무런 리스트가 뜨지 않는다면, 과거 디스크가 새로운 포맷으로 인식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6)


    이 리스트에 포함시켜주기 위해 아래를 입력합니다.


    diskutil apfs listCryptoUsers /dev/disk1s1 


    뒤 쪽의 disk1s1 는 본인의 디스크 번호를 입력합니다.



    (7)


    그리고 다시


    diskutil apfs list


    를 입력하고 리스트가 등장하면 첫 번째 단계 종료입니다.





    (8)


    이제 잠겨있는 디스트를 풀어 줍니다.


    diskutil apfs unlockvolume disk1s1


    를 입력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로그인용 비번이나 FileVault 비번을 입력합니다.



    (9)


    정상적으로 잠금이 해제되었다면, 아래를 입력해 줍니다.


    diskutil apfs updatePreboot disk1s1


    여기까지 오류 메시지 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리부트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Disk Password' 가 아닌 기존의 사용자 로그인 화면이 뜨고, 정상 사용 가능합니다.


    제 Macbook Air는 이 단계에서 종료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아래와 오류 메세지가 뜰 경우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Error: -69569: A problem occurred using the Open Directory user database





    (10)


    여기서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암호화된 디스크에 접근하여 기존의 자료를 백업한 뒤 포멧하여 OS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하나는, 그대로 복구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지금 우선 백업 한 뒤에 그대로 복구 하는 방법으로 진행 중입니다.




    (11) -1


    diskutil apfs list


    를 입력하면 리스트 중, 현재 OS가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 란에, Decryption Progress: 10.0 % (Unlocked) 라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저 숫자가 100%가 되면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FileVault 해제 후 APFS 포맷으로 넘어가고, 정상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니 혹시 몰라 백업을 하기 위해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11) -2


    애플 코리아에 문의하면 이 문제에 관해 포맷 밖에 답이 없다는 대답만 돌아오고, 터미널의 이용해 포맷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기존의 파일에 접근이 가능 할 것 같아서, 기존 파일에 접근하는 다소 지저분한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우선 터미널을 종료한 뒤,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디스크 유틸리티 창 좌측 상단에 '볼륨 추가' 버튼을 눌러 디스크를 하나 추가합니다.


    추가가 완료되면 이 볼륨 영역에 OS를 설치합니다. 


    설치용 USB를 만들어 두었다면 수 분 이내에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파인더를 이용해 업데이트를 위해 시스템이 백업해 두었던 파일에 모두 접근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폴더와 'Recovered Items' 폴더에 백업에 필요한 모든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으니, 시간이 급하신 분들은 백업 후 깔끔하게 포맷 후 재 설치하거나, 수 많은 어플리케이션들과 라이샌스 재입력 등의 귀찮은 일을 하기 싫으시다면, 터미널에서 diskutil apfs list 를 입력하고 몇 % 진행되고 있는지를 지켜보며 기다리시면 됩니다.



    100%가 되면 Macintosh HD 에 OS를 새롭게 설치하여 모든 절차가 안전하게 완료됩니다. 그리고 추가 해두었던 '무제' 볼륨은 유틸리티를 이용해 삭제하시면 됩니다.



    혹시 업데이트 예정인데 FileVault 를 사용중이라면 반드시 해제 후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OS 설치 과정 중에 이런 사소한 문제를 간과하고 업데이트를 강행한 애플 덕분에 하루라는 시간을 몽땅 날려버려 기분이 매우 안좋군요...


    FileVault로 암호화해서 쓰지 말라는 이야기로 들리기도 하고, FileVault 로 잠겨있어도 이렇게 볼수도 있구나 하는 찝찝함도 함께 생기내요. 물론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라면 절대 열지 못하겠지만요... 아무튼 기분이 매우 않좋은 하루였습니다.

    반응형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론물리학자들은 왜 맥북을 쓰는걸까?  (0) 2017.12.06
    문학의 세계로 빠져들면서...  (0) 2017.11.14
    독서 토론회를 시도하며  (0) 2017.09.24
    블로그와 글쓰기  (3) 2017.03.05

    댓글

Designed by Tistory x Aptunus